언리얼 엔진을 사용하여 게임 개발이나 시각적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머티리얼(Material)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기본 색상을 변경하는 것은 캐릭터, 환경, 또는 다른 객체들에 생명을 불어넣는 데 있어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이 블로그 글에서는 언리얼 엔진의 머티리얼 시스템을 사용하여 기본 색상을 변경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언리얼 엔진 머티리얼 색상 변경
언리얼 엔진 머티리얼 색상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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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티리얼 생성하기
머티리얼 생성은 간단합니다.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바로 있는 머티리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혹은 하단의 리스트의 머티리얼에서 다른 선택지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대부분 이름 규격은 M_(이름)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생성된 머티리얼을 클릭한뒤 베이스 컬러에 파라미터를 연결하면 됩니다.
베이스 컬러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파라미터로 승격이 있는데 클릭하시면 바로 파라미터가 생성되며 연결됩니다.
그리고 베이스 컬러를 변경한 뒤 메쉬에 적용하면 색이 변경됩니다.
여러 메쉬에 색을 다르게 적용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머티리얼을 복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같은 머티리얼로 사용되기 때문에 변경이 되면 안되는 부분도 같이 되어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캐릭터나 복잡한 메쉬로 되어 있는 경우 머티리얼이 여러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머티리얼를 인스턴스화 시켜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머티리얼 인스턴싱으로 불리며 부모 머티리얼이라 불리는 하나의 머티리얼을 만든 다음, 그것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다양한 모양의 머티리얼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이유는 성능 최적화와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하나의 기본 머티리얼을 기반으로 여러 변형된 버전을 쉽게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이는 게임이나 어플리케이션의 실행 성능을 향상시키고, 개발 과정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만드는 방법은 기존에 생성한 머티리얼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상단에 머티리얼 인스턴스 생성이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머티리얼 인스턴스가 생성되며 이름은 보통 MI_(이름)의 규격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언리얼 엔진의 머티리얼 시스템을 활용하여 기본 색상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당신의 프로젝트에 더욱 생동감을 불어넣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의 머티리얼 시스템은 단순한 색상 변경을 넘어서 다양한 시각적 효과와 디테일을 조작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기초를 바탕으로 더욱 창의적인 시각적 표현을 탐구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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