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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토리얼/언리얼

게임 개발 기초: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키보드, 마우스, 터치스크린 입력 처리

by 아트하는 개발자 2024. 4. 7.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플레이어 입력 처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키보드, 마우스, 터치스크린 입력을 언리얼 엔진에서 어떻게 처리하는지 상세하게 안내합니다. 언리얼 엔진 입력 처리, 키보드 입력, 마우스 입력, 터치스크린 입력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언리얼 : 5.0.3을 사용했습니다.

 

게임 개발 기초: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키보드, 마우스, 터치스크린 입력 처리

 

게임 개발 기초: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키보드, 마우스, 터치스크린 입력 처리

 

1. 키보드 입력 처리

2. 마우스 입력 처리

3. 터치스크린 입력 처리

4. 입력처리를 위한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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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 입력 처리

Input Node를 생성하시면 됩니다. 아래처럼 Input을 입력하면 여러가지 이벤트들이 나오는데, 여기 있는 이벤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액터 블루프린트를 생성하고 이벤트 그래프를 아래처럼 작성합니다.

이후 레벨에 블루프린트를 위치 시킨 다음, 실행하면 동작은 되지 않습니다.

입력을 받는 대상을 정해줘야합니다. 이렇게 하는 경우에는 생성한 액터 블루프린트가 Player의 몇번째에 해당하는지를 정해줘야 합니다. 간단하게 Detail 창에서 Disalbe로 되어 있는 부분을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마우스 입력 처리

마우스 입력처리도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진행하면 됩니다.

마우스의 X,Y값과 이벤트를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그래프도 키보드에서 마찬가지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터치스크린 입력 처리

터치도? 맞습니다. 같이 이벤트들이 있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입력처리를 위한 팁

하지만 보통 사용하는 방식은 아래처럼 입력을 이벤트로 저장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세팅의 입력에서 입력 이벤트들을 바인딩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일반 액터를 사용했는데 대부분은 캐릭터 블루프린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게임모드에서 디폴트 폰 클래스를 생성한 캐릭터 블루프린트로 변경합니다.

캐릭터 블루프린트에는 위에 작성한 노드들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대신에 입력 부분을 수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다음 실행하면 따로 입력 Player를 설정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플레이어 입력 처리는 게임 개발과 미디어아트 프로젝트에 있어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이 글을 통해 키보드, 마우스, 터치스크린 입력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언리얼 엔진 입력 처리 기술을 마스터함으로써,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더욱 풍부하고 다채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질문은 댓글로 달아주시고 C++은 이후에 작성하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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